본문 바로가기
데이터베이스 기초

DevOps Day 17 (3.29) 데이터베이스_기초

by Jackykim 2023. 3. 31.

메모리에 임시 저장 (In-Memory)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데이터를 다룰 때에는 프로그램이 실행될 때에만 존재하는 데이터가 있고 프로그램이 종료되면 데이터도 같이 없어집니다.

 

파일 /출력 (I/O)
파일을 읽는 방식으로 작동하는 형태를 말합니다 그러나 한계가 존재합니다.
 -
데이터가 필요할 때마다 전체 파일을 매번 읽어야 합니다. 파일의 크기가 커질수록 이 작업은 버겁고, 비효율적이어서 파일 입출력 방식의 큰 단점입니다.

- 파일이 손상되거나 여러 개의 파일들을 동시에 다뤄야 하거나 하는 등 복잡하고 데이터량이 많아질수록 데이터를 불러들이는 작업이 점점 힘들어 집니다.

 

RDBMS vs NoSQL
- 데이터베이스는 크게 관계형 데이터베이스비관계형 데이터베이스로 구분합니다. 관계형 데이터베이스는 SQL을 기반으로 하고, 비관계형 데이터베이스는 NoSQL로 데이터를 다룹니다.
-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에서는 테이블의 구조와 데이터 타입 등을 사전에 정의하고, 테이블에 정의된 내용에 알맞은 형태의 데이터만 삽입할 있습니다. 관계형 데이터베이스는 (row) (column) 구성된 테이블에 데이터를 저장합니다. 대표적인 관계형 데이터베이스는 MySQL, Oracle, SQlite, PostgreSQL, MariaDB 등이 있습니다.
- NoSQL
SQL 앞에 붙은 'No'에서 있듯이, 주로 데이터가 고정되어 있지 않은 데이터베이스를 가리킵니다. NoSQL에서는 데이터를 읽어올 스키마에 따라 데이터를 읽어 옵니다. 이런 방식을 'schema-on-read'라고도 합니다. 대표적인 비관계형 데이터베이스는 MongoDB, Casandra 입니다.

 

NoSQL 구성
- Key-Value 타입 : 속성을 Key-value의 쌍으로 나타내는 데이터를 배열의 형태로 저장합니다
-
문서형 (Document) 데이터베이스 :
데이터를 테이블이 아닌 문서처럼 저장하는 데이터베이스를 의미합니다. 많은 문서형 데이터베이스에서 JSON과 유사한 형식의 데이터를 문서화하여 저장합니다.
- Wide-Column
데이터베이스 : 데이터베이스의 열(column)에 대한 데이터를 집중적으로 관리하는 데이터베이스입니다. 각 열에는 key-value 형식으로 데이터가 저장되고, 컬럼 패밀리(column families)라고 하는 열의 집합체 단위로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
그래프 (Graph) 데이터베이스 : 자료구조의 그래프와 비슷한 형식으로 데이터 간의 관계를 구성하는 데이터베이스입니다. 노드(nodes)에 속성별(entities)로 데이터를 저장합니다.

 

 

SQL 기반의 데이터베이스와 NoSQL 데이터베이스의 차이점
데이터 저장 (Storage)
- NoSQL key-value, document, wide-column, graph 등의 방식으로 데이터를 저장합니다.

- 관계형 데이터베이스는 SQL을 이용해서 데이터를 테이블에 저장합니다. 미리 작성된 스키마를 기반으로 정해진 형식에 맞게 데이터를 저장해야 합니다.

 

스키마(Schema)

- SQL을 사용하려면, 고정된 형식의 스키마가 필요합니다. 다시 말해, 처리하려는 데이터 속성별로 열(column)에 대한 정보를 미리 정해두어야 합니다. 스키마는 나중에 변경할 수 있지만, 이 경우 데이터베이스 전체를 수정하거나 오프라인(down-time)으로 전환할 필요가 있습니다.

- NoSQL은 관계형 데이터베이스보다 동적으로 스키마의 형태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행을 추가할 때 즉시 새로운 열을 추가할 수 있고, 개별 속성에 대해서 모든 열에 대한 데이터를 반드시 입력하지 않아도 됩니다.

 

쿼리(Querying)
- 쿼리는 데이터베이스에 대해서 정보를 요청하는 질의문입니다. 관계형 데이터베이스는 테이블의 형식과 테이블 간의 관계에 맞춰 데이터를 요청해야 합니다. 그래서 정보를 요청할 때, SQL과 같이 구조화된 쿼리 언어를 사용합니다.
-
비관계형 데이터베이스의 쿼리는 데이터 그룹 자체를 조회하는 것에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그래서 구조화되지 않은 쿼리 언어로도 데이터 요청이 가능합니다. UnQL(UnStructured Query Language)이라고 말하기도 합니다.

 

확장성(Scalability)
-
일반적으로 SQL 기반의 관계형 데이터베이스는 수직적으로 확장합니다. 높은 메모리, CPU를 사용하는 확장이라고도 합니다. 데이터베이스가 구축된 하드웨어의 성능을 많이 이용하기 때문에 비용이 많이 듭니다. 여러 서버에 걸쳐서 데이터베이스의 관계를 정의할 수 있지만, 매우 복잡하고 시간이 많이 소모됩니다.
-
NoSQL로 구성된 데이터베이스는 수평적으로 확장합니다. 보다 값싼 서버 증설, 또는 클라우드 서비스 이용하는 확장이라고도 합니다. NoSQL 데이터베이스를 위한 서버를 추가적으로 구축하면, 많은 트래픽을 보다 편리하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저렴한 범용 하드웨어나 클라우드 기반의 인스턴스에 NoSQL 데이터베이스를 호스팅할 수 있어서, 수직적 확장보다 상대적으로 비용이 저렴합니다.

 

SQL NoSQL 중에서 어떤 것을 사용해야 하나요?
NoSQL 기반의 비관계형 데이터베이스가 확장성이나 속도면에서 더 뛰어납니다. 그러나 고차원으로 구조화된 SQL 기반의 데이터베이스가 더 좋은 성능을 보여주는 서비스도 있습니다.

 

SQL 기반의 관계형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하는 케이스
1.
데이터의 구조가 거의 또는 전혀 없는 대용량의 데이터를 저장하는 경우 -> 데이터의 유형에 제한이 없고 필요에 따라 언제든지 데이터의 새 유형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2.
클라우드 컴퓨팅 및 저장공간을 최대한 활용하는 경우 -> 저렴한 비용의 솔루션을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3.
빠르게 서비스를 구축하는 과정에서 데이터 구조를 자주 업데이트 하는 경우 -> 스키마를 미리 준비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빠르게 개발하는 과정에 매우 유리합니다.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의 표준 언어 SQL
SQL (Structured Query Language) 데이터베이스에 쿼리를 보내 원하는 데이터를 가져오거나 삽입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름에서 유추할 수 있듯이, SQL (relation 이라고도 불리는) 데이터가 구조화된(structured) 테이블을 사용하는 데이터베이스에서 활용할 수 있습니다.

 

퀴리란?
쿼리는 '질의문' 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검색을 입력하는 검색어가 일종의 쿼리입니다.

https://www.w3schools.com/sql/default.asp